뉴에이지적 영지주의 이단 ‘스웨덴보리’ 속지마라, 기록 된 성경을 표준삼아라 [고전 4 : 6]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 |
지옥에도 창녀촌이 있다는 스웨덴 보리의 주장 신문에 광고하는 책을 사지마시길 바랍니다. |
![]() 사람이 죽으면 중간영계로 들어가는데, 중간영계란 천국과 지옥의 중간 지점이다(?) 스웨덴보리(Emanuel Swedenborg, 1688. 2. 8 - 1772. 3. 29 = ‘스웨덴보그’, ‘스베덴보리’라고도 함)는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태어났다.
스웨덴보리의 아버지는 루터교회 감독겸 신학교 교수였다. 스웨덴보리는 이미 4~10살 때까지 하나님과 구원, 영적 체험에 관해 얘기하곤 하여 부모가 “너를 통해 천사가 말하나 보다”할 정도였다. 아버지는 아들의 그런 점을 영특하게 여겼으나 어머니는 좋지 않게 생각했다. 스웨덴보리는 당대 최고 학문을 습득했다. 웁살라대학교 재학 시절, 그는 시문학에도 재능을 보였지만 특히 수학과 기계학에 열정을 쏟으며 교수들에게 천재성을 인정받았다.
21세이던 1709년, 스웨덴보리는 대학 졸업과 함께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유럽 각국을 여행했다. 그는 외교학에 입문하기 바라는 아버지의 뜻과는 달리 과학을 택했다. 1716년 친구 풀하임의 도움으로 국왕에 의해 스웨덴 광업대학 분석관으로 임명된 스웨덴보리는 1718년 이래 특이한 기계를 발명하는가 하면, ‘자연물의 제 1원리’, ‘두뇌’, ‘동물왕국의 경제’, ‘합리적 심리학’ 등의 저서를 줄이어 써냈다. 그중 ‘자연물의 제 1원리’는 일종의 진화론을 논한 것으로, 찰스 다윈이 철저히 탐독한 책이며 ‘종의 기원’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저서이다. 즉 진화론은 이미 다윈 이전 스웨덴보리에게서 배태됐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1744년부터 스웨덴보리는 이른바 ‘영적 환상의 계시’를 받기 시작하면서 35권의 책을 줄이어 저술한다. 이 35권의 ‘해설서’는 추종자들에 의해 성경과 맞먹는 권위의 책으로 받들어지고 있다. 3년 후인 1747년 그는 관직에서 물러난다. 1766년 친구에게 쓴 편지에서 스웨덴보리는 “주님이 손수 오셔서 내가 쓰는 글들을 계시하신다고 엄숙히 증언할 수 있다”며 “예수께서 새교회의 진리를 말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1772년 3월29일 사망했다. 스웨덴보리는 주님이 주신 계시로 성경 해석을 했다고 주장, 일부 성경을 삭제하기도, 스웨덴보리는 자기의 성경 해석은 모두가 주님께서 직접 자기에게 가르쳐 준 것이라는 해괴한 주장을 한 자이다. 그는 수학과 과학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자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자기나름대로 성경을 영해했다.
한국 고신교단이 스웨덴보리가 이단이라는것을 한국교계에 발표하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그의 성경관이 매우 이단적이다. 그는 영적이고 신비적인 의미를 간직하고 있는 성경만을 정경으로 인정했다. 그리하여 그는 역대, 룻, 에스더, 느헤미야,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 에스라를 구약성경에서 삭제하였고, 신약에서는 사도들의 서신서를 모두 삭제하고 오로지 4복음서와 사도행전, 요한계시록만을 정경으로 인정했다.
그런 그가 이단으로 정죄 받은 것은 물론이다. 그는 수시로 원격투시능력을 발휘하기도 했고 환상체험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지옥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그는 말년을 악령에 사로잡혀 지냈고 악몽으로 시달리는 가운데 최후를 맞이했다고 한다. 이것이 이단들의 공통적인 최후이다. 이단 스웨덴보리의 주요 교리와 문제점 - 성경의 대부분을 상징적으로 해석 그는 창세기 1~11장을 사실이 아닌 인간의 점진적, 영적 진화에 대한 상징으로 보며, 기타 성경도 대부분 같은 선상에서 해석하고 있다. 그는 “우주의 창조자가 나타나서 내게 직접 성경의 영적 의미를 전해 주었다”고 주장하면서도 창세기에 나타난 천지창조 사건을 부인함으로써 자기 모순에 빠지고 있다.
스웨덴보리의 신론 스웨덴보리에 따르면, 하나님은 신적인 사랑과 지혜이신 신적 인간(Divine Man) 곧 예수이며, 그리스도의 몸은 ‘무한한 사랑’, 보혈은 지혜와 진리를 상징한다. 또 예수 그리스도는 영적으로 재림했다고 주장함으로써 ‘여호와의 증인’들의 “영적 재림설”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내세론과 인간론, 구원론
우리는 여기서 다시 지옥의 개념을 부정하는 여호와의 증인들과 안식일교가 스웨덴보리와 유사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또 인간은 날 때부터 악하게 태어나지 않고 다만 악의 성향을 띠고 날 뿐이요, 행위보다는 자신의 의지로 어떤 인간이 됐는가에 따라 판단을 받으며, 하나님은 자유롭게 널리 용서하시되 자유의지까지 허용하신다고 하여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따라서 스웨덴보리는 칼빈의 절대예정론 교리를 완전히 거부한다.
그는 자신의 ‘체험’에 근거했다는 책 ‘천국과 지옥’에서 천국은 지상과 똑같은 모습이요, 우주계의 태양과 같은 크기인 천국의 ‘태양’이 바로 그리스도 자신이며, 그 빛과 불이 곧 사랑이요, 구약의 불도 다 사랑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천국에도 있는 결혼” 스웨덴보리의 책 도처에서 성경 본문 인용은 극히 드물고 자기 나름의 이성적인 영해에 도취되고 있는 점이 발견된다. 스웨덴보리는, 또 인간은 죽음을 통해 저편 세계에서 깨어나 천국과 지옥의 중간지대인 영들의 세계에서 자기 선택을 따라 양쪽으로 여행을 시작한다고 말한다. 스웨덴보리가 쓴 책 ‘천상의 증언’은 이단 통일교도인 박보희씨에 의해 번역되며 적극 추천되었다. 또한 스웨덴보리는 수시로 천국을 드나들었다고 하며 그의 경험에 근거하여 「천국과 지옥」이라는 책을 저술했다. 그는 이 책에서 천국과 지옥의 상태와 그곳 사람들의 삶에 대하여 매우 상세하게 소개해 주고 있다. 스웨덴보리는 천국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부활이나 재림까지도 영화(靈化)하여 해석한다. 그에 의하면 천국은 하나의 커다란 도시이며 그 주변에 많은 위성도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천국의 사람들은 남녀로 나뉘어 있으며 서로 결혼한다고 한다.
사람이 죽으면 ‘중간영계’로 들어가, 영계는 총 7층으로 돼 있다는 스웨덴보리의 주장 “중간영계는 사람이 죽으면 제일 먼저 가는 곳이고 천계와 지옥의 중간에 있다고도 했다. 그러니까 중간영계는 천국도 아니고 지옥도 아니다. 특별한 예외의 대상이 있기는 하지만, 사람은 죽으면 반드시 이 중간영계를 거친다. 죽어서 영계로 올라온 영인은 이 중간영계에서 심사를 받고 천국천사가 되느냐 지옥영인이 되느냐가 결정된다”(스베덴보리연구회 편역, <위대한 선물>, p.133).
스웨덴보리에 의하면 지옥 역시 하나님의 형벌로 가는 곳이 아니다. 오로지 인간의 자유의지에 달려있다.
천국에서도 부부로, 유아는 여성천사의 교육으로 천사가 돼 새교회측은 또 기독교 교회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았던 주제도 다룬다. 바로, 태어나자마자 죽은 유아는 천국 갈까? 아니면 지옥 갈까? 하는 문제다. 스웨덴보리에 따르면, 천국의 완전한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모든 유아들은 고스란히 천국천사로 자란다.
단, 천국의 천사들도 성별이 있으며 천국천사로 자라나는 아이들의 선생은 ‘여성’ 천사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지옥에도 창녀촌이 있다는 것이다.
관련자료=☞스베덴보리교 “기독교인만 천국 가? 아니야” (크리스찬트리뷴 6월 7일 기재 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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